티스토리 뷰

얼마 전에 어버이날 차 친정에 들렸다가 저희 어머니가 새끼 길고양이를 돌보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어요~

저희 어머니는 일명 캣맘으로, 길고양이를 자주 돌봐주고 계세요.

살고 계시는 아파트 자체도 길고양이 보호 관리 구역으로 지정이 되어있다 보니 타 입주민분들도 길고양이를 종종 돌봐주시더라구요!

단지 내 개체수 조절을 위하여 길고양이 중성화 사업도 진행하고 있어 여러모로 길고양이에게는 살기 좋은 곳이 아닐까 싶어요.

서론이 길었지만, 오늘은 새끼고양이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새끼 고양이 분유 먹여야하나요?

 

 

저희도 새끼 고양이를 2번이나 구조하여 데려왔기 때문에, 직접 고양이 분유를 타먹여본 기억이 있어요.

새끼 고양이는 생후 개월 수에 따라 먹이가 달라지기 때문에 상태를 잘 보고 먹여야 해요~

 

 

728x90

 

새끼 길고양이
새끼 길고양이


2년 전 무지개다리를 건넌 첫째 고양이 팡이와 너무나 닮은 모습이라 어머니가 그냥 지나치질 못했대요 😿

그때 당시 어미 고양이를 잃어버렸는지 풀숲에서 혼자 빽빽 울고 있는 모습에 급하게 구석 한 켠에 종이박스로 집을 만들어주었다고 해요~

 

 

새끼 고양이 습식사료
새끼고양이 습식사료

 

새끼 고양이는 눈병이 생겼는지 눈꼽때문에 눈을 잘 못 뜨고 있었어요.

 

고양이 안약을 조금씩 넣고 눈곱을 닦아주니 지금은 조금 나아져서 차츰 눈을 뜨고 있는 중이에요~

▶ 만약 생후 1주일 이내의 새끼 고양이라면 때문에 눈을 뜨지 못하는 것이므로 충분히 지켜봐 주세요!

2주가 지난 후에도 눈을 못 뜨거나 눈곱이 많이 끼어있다면 감염의 위험이 있으니 검사를 받거나 안약을 넣어주어야 해요.

 

 

아기 고양이
아기 고양이

 

새끼 길고양이는 단순히 사이즈만으로는 생후령을 판별하기 어려워요~

그럴 때는 귀의 모양으로 가늠을 할 수 있어요!

▶ 귀가 뒤로 접혀있는 형태라면 대략 3주 미만이며, 귀가 빳빳하게 서있고 천천히 아장아장 걸어 다니는 정도라면 1달 정도로 추정할 수 있어요!

 

생후 1개월 이내의 새끼 고양이

▶ 어미의 모유를 먹어야 하는 때이므로 고양이용 분유를 먹여야 해요~

 

1달 이상부터 3개월 미만 새끼 고양이

▶ 새끼용 습식사료를 주거나 이유식 단계로 넘어가야 해요.

이유식
은 분유나 물에 새끼용 건식 또는 습식 사료를 불려서 주는 걸 뜻해요!

 

생후 3개월 이후 새끼 고양이

건식사료를 먹을 수 있으며, 새끼 고양이용 사료를 주도록 하세요!

 

 

고양이 분유
고양이 분유

 

어미 고양이의 젖을 거의 먹지 못했다면 분유를 먼저 주는 게 맞다고 해서 고양이용 분유를 주문하였어요~

고양이용 분유를 그릇에 부어놓고 핥아먹도록 해주었어요~

 


 

😺 그때 새끼고양이를 멀리서 지켜보고 있는 노란색 고양이가 보이더라구요!

어미 고양이가 아닐까 생각이 들어 급히 자리를 뜨고 몇 시간 뒤에 내려가 보니 그 노란 고양이가 새끼 냥이에게 젖을 먹이고 있었어요~


고양이 분유를 거의 쓰지 못해 아쉽긴 했지만, 새끼냥이가 어미 고양이를 다시 만나게 되어 정말 다행이다 싶었어요!

 

새끼 고양이 조우 시 주의사항
새끼고양이 조우 시 주의사항

 

요즘은 냥줍이라는 말이 유행할 정도로 길고양이를 데려오는 일이 늘어나고 있어요~

 

만약 새끼 고양이를 섣불리 키울 수 없는 상황이라면 꼭 아래 주의사항을 지켜주셔야 해요!

 

 

새끼 고양이 조우 시 주의사항

 

 

① 먼저 새끼 고양이를 발견 시 함부로 안지 않도록 해야 해요!

다른 냄새가 새끼 고양이에게 베이게 되면 어미 고양이가 자기 새끼를 알아보지 못하거나 거부할 수 있다고 해요.

 

 

 

⚠️ 특히 향수를 뿌린 손으로 쓰다듬는 등 단순한 행위로도 고양이에게는 냄새가 크게 베일 수 있으니 조심해주세요!

 



② 새끼 고양이를 발견하면 절대 다른 장소로 옮기지 마세요!

 

새끼 고양이는 호기심이 많아 어미 고양이 곁에서 멀어지는 경우가 생기기도 해요~


혹시나 어미 고양이가 새끼의 냄새를 따라왔을 때 근방에서 찾을 수 있어야 하므로, 아예 다른 장소로 옮기는 행동은 삼가 주세요!

되도록 근처의 안전한 곳에 두거나 종이박스 등으로 보호만 할 수 있도록 임시조치를 한 후 지켜보셔야 해요!

 

 

 

48시간 이내로 어미 고양이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구조요청을 해주세요!

 

만약 48시간 이내에 어미 고양이가 나타나지 않거나 홀로 방치되게 되면 새끼고양이의 생명이 위험에 처할 수 있어요~

 

계속 고양이를 돌볼 수 없는 상황이라면 군/구청이나 유기동물보호협회에 구조 요청을 해주세요!

 

아래 사이트는 동물보호관리시스템으로, 유기동물이나 생명이 위험한 동물을 구조한 뒤 임시 보호하면서 입양을 보내거나 원래 주인에게 되찾아주는 곳이에요!

 

▼ 만약 새끼 고양이를 구조하거나 보호할 일이 생긴다면 아래 사이트를 꼭 참고해주세요!

www.animal.go.kr/

 

동물보호관리시스템

 

www.animal.go.kr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